인쇄산업소개

Seoul Printing & Information Industry Cooperative

인쇄의 종류

23오프셋인쇄

오프셋인쇄는 간접인쇄 방법의 하나다.

판에 묻힌 잉크를 종이에 옮기는 방법에는 판면에서 잉크를 종이에 직접 옮기는 직접인쇄와 잉크를 고무 블랑켓에 옮겨 다시 종이에 옮기는 간접인쇄의 두 가지가 있다.

 

볼록판, 오목판, 공판도 오프셋인쇄를 하고 있지만 평판에서는 주로 오프셋 인쇄를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오프셋인쇄라 말하면 평판인쇄를 뜻하는 경우가 많다.

 

오프셋인쇄는 직접인쇄 방법으로 불가능했던 금속과 유리에 처음 적용되었다. 그 특징은 고무 블랑켓을 사용하기 때문에 거친 면의 종이에도 선명하게 인쇄되고 내쇄력이 직접인쇄보다 강하며 판면의 문자와 화상이 인쇄물과 같아 틀린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22스크린인쇄

공판의 하나로 나무틀에 망사를 붙인 면에 화선을 구성한 판을 사용하여 망사 구멍으로 잉크를 통과시켜종이에 옮기는 인쇄방식이다. 과거에는 실크망사를 사용했기 때문에 실크 스크린인쇄라고 불렀는데

 

최근에는 나일론, 테트론, 스테인레스 스틸 망사를 사용하기 때문에 스크린인쇄라고 한다.

스크린 인쇄를 하는 기계에는 평면 인쇄기와 곡면인쇄기가 있는데 평면인쇄기는 종이, 플라스틱, 프린트 배선기판등의 인쇄를 하며 곡면인쇄기는 병, 컴 등에 인쇄한다.

 

평면인쇄기는 종이를 놓은 위에 망사를 붙인 스크린틀을 놓고 틀안에서 잉크를 스퀴지라는 고무 주걱으로 스크린 구멍으로 밀어내어 종이에 인쇄한다.

 

곡면인쇄기는 스퀴지를 고정시켜 피인쇄체를 스크린의 이동과 같이 회전시켜 인쇄한다.

이 방법은 편면이 유연하여 인쇄압이 약하기 때문에 종이, 플라스틱, 유리, 금속등 폭넓은 소재에 인쇄가 가능하며 많은 공업분야에서 이용하고 있다.

21플렉소인쇄(플렉소그래피)

플렉스그래피는 유연한 판을 사용하는 점에서 이 명칭이 붙었는데 1950년 미국에서 일반 공모에 의해 플렉소그래피라는 명칭이 채택된 이래 세계적으로 이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플렉소 인쇄는 원래 일본어이다.

 

이것은 볼록판의 한 가지로 탄성이 있는 수지 또는 고무 볼록판을 사용하여 액체 잉크로 인쇄하는 방식이다. 초기에는 아닐린 염료를 알콜에 녹인 잉크를 사용하였으므로 아닐린 인쇄라고 불리었다.

플렉소그래피는 윤전인쇄도 가능하며 인쇄기에는 드럼형, 스택(쌓아올림)형, 인라인형이 있다. 종이 이외 폴리에틸렌, 알루미늄박 등의 비흡수성 재료에도 인쇄되며 연포장재료, 골판지, 포대가공에 사용된다.

 

플렉소그래피의 인쇄기는 스택형, 드럼형, 인라인형의 세가지로 구분되는데 스택형은 인쇄부를 쌓아올린 것으로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다. 드럼형은 큰 지름의 압통 주위에 4∼6개의 인쇄부를 배치한 것으로주름이 생기기 쉬운 필름과 신축되기 쉬운 필름의 인쇄에 적합하다. 인라인형은 인쇄부를 가로로 배열한 것으로 두껍고 단단한 크라프트지, 판지, 라이너지, 골판지등의 인쇄에 적합하다.

20비지니스폼인쇄

비즈니스폼이란 일정한 서식을 가진 사무용 인쇄물의 총칭이다. 즉 사무수속, 사무관리등에 사용하는 서식으로 필기 처리용 용지와 컴퓨터 처리용 용지가 있다. 필기 처리용에는 각종 구입 신청용지, 배부 송달 의뢰 전표등이 있고 컴퓨터 처리용으로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한 용지로 OCR용지, OMR용지, 자기카드등과 출력용지인 연속폼, 낱장폼, 연속봉투등이 있다.

 

비즈니스폼 인쇄용의 판은 볼록판과 평판을 사용하는데 볼록판은 아연판과 감광성 수지판을 사용하며 평판은 PS판과 평요판을 사용한다.

 

비즈니스폼 인쇄기에는 평압기와 윤전기가 있는데 최근에는 주로 윤전기를 사용하며 기구는 인쇄부, 주행종이 조절장치, 마지널펀지, 가로 세로 미싱장치, 두루마리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최근에는 오프셋방식이 많이 활용된다.

19전사인쇄

전사인쇄는 전사지에 인쇄한 글자와 그림을 피인쇄체인 도자기, 천, 플라스틱, 금속, 유리법랑(금속 그릇에 도자기 유약을 입힌 것), 건축자료등의 표면에 옮기는 방법이다.

전사지에 인쇄하는 방법은 모든 판식이 사용되며 전사에는 습식법과 건식법이 있는데 습식법은 전사 대지에 도포한 수용성 풀층을 물로 축여 기물에 붙인 다음 대지를 벗겨 전사하는 물붙임법과 용제를 내뿜어 인쇄잉크중의 비클을 녹여 붙이는 가열법과 승화성 염료를 가열, 가압하여 염착시키는 승화전사법이 있다.

전사인쇄는 일반적으로 평판의 오프셋기로 인쇄하는데 잉크막을 두껍게 나타내고 싶을 때는 스크린인쇄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평판과 스크린 인쇄의 병용인쇄를 하며 수지 볼록판으로도 인쇄를 하고 있다.

18튜브인쇄

치약 의약품 화장품 식품 접착제 등의 튜브에 인쇄하는 것으로 용기의 재질은 알루미늄, 폴리에틸렌, 다층 라미네이트등이 있다. 알루미늄 튜브인쇄는 알루미늄 덩어리를 충격 압축법으로 성형한 것에 볼록판 오프셋 방식의 튜브 인쇄기로 인쇄한다.

 

폴리에틸렌 튜브인쇄는 압축 성형한 것에 볼록판 오프셋 방식으로 인쇄한 후 잉크 분리방지와 표면보호, 광택을 내기위해 에폭시, 폴리우레탄 등의 투명 칠감으로 도포한다.

 

라미네이트 튜브 인쇄는 알루미늄 박, 종이, 폴리에틸렌 필름으로 되는 다층 라미네이터 원단을 알맞는 폭으로 절단하여 원통을 고주파 실(seal)가공법으로 접착시킨후 덮개 부분을 부착시킨다.

 

인쇄는 미리 그라비어 인쇄한 폴리에틸렌 필름을 라미네이트하여 원단을 만들거나 튜브를 성형한 후에 볼록판 오프셋 방식으로 인쇄한다. 판은 사진 제판법에 의한 원통형의 동판 또는 수지 볼록판을 사용한다.

17플라스틱필름인쇄

플라스틱이란 합성수지를 뜻하는데 그 종류는 매우 많다. 여기에 인쇄하는 방식은 그라비어인쇄가 주체이며 플렉소그래피 인쇄와 평판인쇄, 스크린 인쇄도 있다. 그라비어로 인쇄하는 플라스틱 필름은 폴리에킬렌(OPP)과 폴리프로필렌(CPP)등이 있다.

 

식품중에도 곡물 주머니는 수성잉크로 1색인쇄를 하며 플렉소그래피 인쇄를 할 때도 있다.

라면 봉지 등의 사진이 들어가는 다색인쇄는 전용 그라비어 인쇄를 한다.

 

플라스틱 필름 인쇄의 문제점은 잉크 묻음과 장력 조정인데 소재중에는 폴리에틸렌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스티커인쇄는 간단한 선화일 때는 필름을 대지에 붙인 그대로 스크린 인쇄하거나 사진이 들어가는 것은 두루마리 필름에 직접 그라비어 인쇄한다.

16알루미늄박인쇄

알루미늄박인쇄는 알루미늄박 또는 종이에 서로 맞붙인 알루미늄박에 인쇄하는 것을 뜻한다.
인쇄방식은 그라비어인쇄, 플렉소그래피인쇄, 오프셋인쇄등이 활용된다.

용도에 따라 알루미늄박의 표면 처리로써 내열성,내약품성,내부식성을 필요로 할 때는 박면에 밑칠한 다음 이노새하여 마무리 리스칠을 한다.

표면처리를 하지 않을 때는 박 표면에 더러움과 기름의 부착이 없는 것을 확인한 후 인쇄한다.

15셀로판인쇄

셀로판의 앞면 또는 뒷면에 인쇄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그라비어 인쇄 또는 플렉소그래피인쇄가 사용된다.

 

셀로판은 비대전성이기 때문에 먼지가 붙기 쉬우며 방습 내수성이 약하기 때문에 폴리에스텔의 출편 및 다층 라미네이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이 인쇄방식은 감소추세에 있다

14금속인쇄

금속인쇄는 양철판, 틴프리스틸등의 간판, 알루미늄판, 아연철판, 스테인레스판 등의 금속판에 인쇄하는 것을 말한다. 이 방식은 1875년경 영국의 바클레이가 전사인쇄로 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그후 1880년에 고무 블랑켓을 중개로 하는 오프셋인쇄 방식이 실용화 되었다.

 

금속인쇄는 캔과같은 성형물에 사용하는 금속판일 때와 작은 간판용의 금속판일 때가 있다.

캔은 통조림용 식품캔, 과자와 장류(간장과 기름)용 등의 캔이 있다. 식품캔과 잡종캔은 성형법이 다른 것 뿐이며 금속판의 인쇄는 같은 오프셋 방식으로 인쇄한다.

1 2 3
서울인쇄센터
서울인쇄조합 가업승계지원센터
서울시
공공구매종합정보
기업마당
서울일자리포털
리베로시스템
KBIZ 중소기업중앙회
나라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