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산업소개

Seoul Printing & Information Industry Cooperative

인쇄 기본정보

평압식 인쇄기계

평압식 인쇄기는 판반 위에 판을 놓고 잉크를 묻혀 여기에 종이를 올려놓고 압판에 압력을 가하여 인쇄하는 형식을 말합니다. 인쇄속도는 느리지만, 적은 부수의 인쇄에 적합하며, 명함 인쇄기,빅토리아 인쇄기 하이델버그 플래튼인쇄기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원압식 인쇄기계

원압식 인쇄기는 판반 위에 판을 놓고 잉크를 묻혀 종이를 집은 압통이 판 위에 접촉, 회전하면서 인쇄합니다. 이 형식의 기계는 평압식보다 인쇄 속도가 빠르고 주로 활판 인쇄에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윤전식 인쇄기

윤전식 인쇄기는 판통에 판을 감아 붙이거나 둥근 판을 부착하여 인쇄잉크를 묻혀 압통과의 사이에 종이를 통과시켜 인쇄합니다. 인쇄속도가 가장 빠르며, 인쇄 기계의 대부분이 이 형식을 사용합니다.
철판으로는 신문윤전기와, 서적윤전기와 평판으로는 오프셋윤전기, 요판으로는 그라비어 윤전기 등을 들 수 있으며 기계의 구조가 복잡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쇄물의 용도별 분류

인쇄물이란 도서, 잡지를 비롯하여 팸플릿, 카탈로그, 또는 전표, 노트 등 종이에 인쇄한 것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인쇄물에는 정보나 지식 등을 전달하는 출판인쇄물, 선전, 광고인쇄물이 있고, 그 외에도 사무용 인쇄물, 유가증권 인쇄물, 특수인쇄물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1) 출판인쇄물

도서, 잡지, 신문 등 상업 출판물로부터 사내보, 회보 같은 비상업 출판물도 포함됩니다.

2) 선전, 광고인쇄물

상품 등의 선전을 위하여 발행하는 인쇄물입니다. 포스터, 카탈로그, 전단 등 종이를 소재로 하는 것부터 상표나 POP광고 등 종이에 인쇄되지 않는 것까지 종류와 형태가 다양합니다.

3) 포장인쇄물

상품을 포장하기 위한 것으로, 보통의 포장지나 종이 케이스뿐만 아니라 비닐이나 셀로판 재질의 포장 재료도 있습니다.

4) 사무용 인쇄물

회사나 상점 등에서 사무를 보기 위해 사용하는 전표 편지지, 봉투, 명함, 카탈로그 등을 뜻합니다.

5) 특수인쇄물

종이에 인쇄하지 않고 특수한 피인쇄체 위에 정보나 지식을 담아낸 것들입니다. 최근의 기술혁신은 종이 이외의 것에도 인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옷감이나 송판 등은 말할 것도 없고, 도자기, 유리, 금속 등에도 인쇄를 하고 있습니다.

6) 공업 분야에의 응용인쇄물

최근의 전자공학 기술을 응용한 인쇄기술을 말합니다. 특히 사진기술을 이용한 IC(직접회로)나 전기제품인 프린트배선, TV의 섀도마스크 등입니다.

7) 인쇄물 제작공정

인쇄물 생산 작업은 기획으로부터 시작하여 납품으로 끝납니다. 발주자 측에서 기획 입안하여 최종안의 결정으로 원고가 작성되면, 다음에는 디자인, 용지, 재료 등의 결정 순으로 진행됩니다.

무광 코팅

책표지를 엷은 막으로 코팅하는 것으로 표지보호를 목적으로 합니다. 출판물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코팅방법으로, 유광코팅과 달리 빛이 반사되지 않아 코팅 여부를 바로 확인하지 못하지만 책을 무게 있게 보이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광 코팅

무광코팅과 달리 코팅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표지의 코팅이 빛을 반사해 냅니다.

라미넥스코팅

책받침처럼 두껍게 코팅함으로써 안의 내용물을 반영구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UV코팅

UV코팅은 다른 코팅방법과는 달리 코팅기름을 인쇄물에 엷게 입히는 방법으로 복권(스크래치카드)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1도 인쇄

가장 일반적인 책으로 한 가지 색의 잉크를 사용하여 인쇄합니다. 먹색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다른 색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2~3도 인쇄

다양하고 독특한 편집을 하기 위해 2~3가지 색을 사용하는 것으로 기본색은 먹색이며, 나머지 색은 주로 별색을 사용합니다. 별색이란 4원색 이외의 색을 말합니다. 별색은 도수로 계산할 때 1도로 칩니다. 3도의 경우는 4도로 인쇄할 때와 제작 비용의 차이가 적어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4도 인쇄

4원색을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컬러 편집물을 제작할 때 쓰입니다. 인쇄에서 색을 조합한다는 것은 그림물감처럼 색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4원색 별로 인쇄판을 만들어 인쇄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컬러 그림을 인쇄하기 위해서는 그림을 작은 점들로 변환시킨 후 각 점마다 CMYK로 4등분하여 각 색별로 필름과 인쇄판을 만든 후 같은 종이에 4번 인쇄해야 합니다.

별색인쇄

별색이란 4원색 이외의 색을 말합니다. 소비자가 지정하는 모든 컬러를 인쇄할 수 있습니다. 형광색, 금색, 은색 등은 비교적 가격이 비싼 반면 높은 품질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B5판형(사륙배판)

크기는 182×257㎜입니다. A5변형판인 신국판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판형으로 기술 계통 서적이나 유아용 그림책, 초등학교 저학년용 교과서, 학습참고서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A5판형(국판)

크기는 148×210㎜으로 A4의 절반입니다. 휴대하기에 편리한 크기이므로 교과서, 소설, 수필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A5변형판(신국판)

크기는 150×225㎜로 A5판형에서 세로의 길이만 키운 것이며 출판 서적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판형입니다. 소설류, 전문도서, 사회과학 도서 등에 쓰입니다.

A4판형

크기는 210×297㎜로 크기가 큰 편으로 지면이 시원스럽게 느껴지므로 사진을 많이 담을 수 있는 그래픽지, 디자인지, 여성지, 잡지 등의 판형으로 널리 쓰이나 휴대하기에는 다소 불편한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저 프린터 출력

해상도가 600dpi급으로 마스터인쇄 시 원본으로 많이 출력합니다. 600dpi급의 잉크젯 프린터도 있으나 레이저 프린터로 출력한 것보다 인쇄품질이 좀 떨어집니다.

인화지 출력

해상도가 600dpi인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 1200dpi급으로 해상도가 높으나 출력비가 3-4배 비싸고, 전문출력소에서 출력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이저프린터에 비해 해상도가 배로 높으나 마스터인쇄 시 품질에서 큰 차이를 느끼지는 못합니다.

필름(CTF) 출력

오프셋인쇄를 진행할 때 원본으로 종이가 아닌 2400dpi 필름으로 출력합니다. 전문출력소에서 1도에서 4도(컬러) 분판까지 출력합니다. 1도로 한 페이지 인쇄할 때 1장의 필름이 필요하며 4도(컬러)로 한 페이지 인쇄할 때는 4장의 필름이 필요합니다.
레이저프린터나 인화지로 출력해서 오프셋인쇄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으나 이 경우 인쇄용 필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출력본을 카메라로 촬영하는 공정을 한 단계 더 거치게 됩니다. 그러면 처음부터 컴퓨터 파일을 필름으로 출력할 때보다 비용은 더 들고, 해상도는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편집한 파일을 오프셋인쇄할 경우 바로 출력소에서 필름으로 출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CTP 출력

CTP(Computer to plate)란 필름 출력과 소부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 인쇄판에 레이저로 망점을 재현하는 것으로 정밀, 고급인쇄에는 반드시 필요한 최첨단 출력장비를 말합니다.

서울인쇄센터
서울인쇄조합 가업승계지원센터
서울시
공공구매종합정보
기업마당
서울일자리포털
리베로시스템
KBIZ 중소기업중앙회
나라장터